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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수 :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공간
package javaStudy;
public class VariableEx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count;
count = 10;
count = 20;
System.out.println(count);
// >>> 20
// count = 11.1;
/* int : 정수형
* double : 실수형
* String : 문자열 */
double avg = 11.1;
String name = "camel case";
/* 변수명 - camel case
* 변수명의 맨 앞에는 소문자가 오고
* 두 단어 이상의 결합인 경우
* 따라오는 단어의 첫 문자는 대문자로 구분지어 준다. */
int totalCount;
}
식별자 $($identifier$)$ : 클래스, 메소드, 변수 등 다양한 대상에 붙여진 이름
java 식별자 명명 규칙 $($Camel Case$)$
- 하나 이상의 글자로 이루어져야 함
- 첫 번째 글자는 문자 이거나 '$', '_'이어야 함
- 두번재 이후의 글자는 숫자, 문자, '$', '_'이어야 함
- '$', '_' 이외의 특수문자 사용 불가능
- 길이 제한이 없음
- 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음
- 상수 값을 표현하는 단어 true, false, null은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음
상수$($常數$)$ : 수식에서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한다.
package javaStudy;
public class ConstantEx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;
i = 10;
i = 5;
/* 변수 타입 선언 앞에 final을 붙여주면 상수가 됨
* 상수는 변수처럼 값을 변경 할 수 없음
* 상수명 - snake case
* 상수명은 대문자로만 구성된 명사로 명명
* 여러 단어로 구성된 이름은 단어 사이를 '_'로 구분*/
final int J;
J = 10;
// J = 5;
double circleArea;
final double PI = 3.14159
circleArea = 3 * 3 * PI;
// final int OIL_PRICE = 1450;
/* 반복해서 사용된 값을 수정해야할 때,
* 상수로 사용하면 편리함 */
final int OIL_PRICE = 1390;
int totalPrice = 50 * OIL_PRICE;
}
}
상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
- 값이 변하면 위험한 경우에 상수를 사용
- 값만 봤을때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없는 값에도 값 자체를 사용하기 보다는 상수를 사용
기본형 타입
기본형 타입은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 타입으로써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불린형을 의미한다.
자료형 | 키워드 | 크기 | 표현 범위 | 사용 예 |
논리형 | boolean | 1byte | true or false | boolean isFun = true; |
문자형 | char | 2byte | 0 ~ 65, 535 | char c = 'f'; |
정수형 | byte | 1byte | -128 ~ 127 | byte b = 89; |
short | 2byte | -32,768 ~ 32,767 | short s = 32760; | |
char | 2byte | 0 ~ 65, 535 | char c = 64; | |
int | 4byte | -2147483648 ~ 2147483647 | int x = 59; int z = x; | |
long | 8byte | ... | long big = 3456789L; 또는 l | |
실수형 | float | 4byte | -3.4E38 ~ 3.4E38 | float f = 32.5f; 또는 F |
double | 8byte | -1.7E308 ~ 1.7E308 | double d = 23.34; |
리터럴
-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리터럴이란, 소스 코드의 고정된 값을 대표하는 용어다.
- 리터럴은 일종의 값이다. true, false, 10, 11.1, a 등 이런 값 자체를 리터럴이라고 한다.
byte < short, char < int < long < float < double
기본형 타입$($형$)$변환
형변환이란, 변수 또는 리터럴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이다.
package javaStudy;
public class TypeCastingEx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묵시적 형변환, 암묵적 형변환 : 크기가 작은 타입을 크기가 더 큰 타입으로 바꿀 때
int x = 50000;
long y = x;
// 명시적 형변환, 강제 형변환 : 크기가 더 큰 타입을 작은 타입으로 바꿀 때
long x2 = 5;
int y2 = (int) x2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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